게임업체들은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놀라운 것은 새로 등장했던 FPS게임들(스페셜 포스, 서든 어택 등)은 카스에 비해 그래픽이나 캐릭터 등 기술이나 기획력에서 수준이 낮은데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카스보다는 새로운 형태의 FPS게임에 관심을 가졌다는 것이다. 그것은 온라인의 힘이라고 여겨
시장인 일본과 중국으로의 수출이 큰 폭으로 늘어났고, 수출 지역 역시 미국과 동남아, 유럽, 남미 등으로 다변화되고 있다.
<포화 상태에 이른 시장 상황과 성장률 둔화> 〚표 1-1〛
국내 온라인게임시장은 게임 포털을 운영하는 업체들의 지속적인 시장 주도와 FPS, 캐주얼 장르 게임의 흥
큰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2002년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문화기술을 정보기술, 생명공학기술(BT:Bio Technology), 나노기술(NT:Nano Technology), 환경기술(Environment Technology), 항공우주기술(ST:Space Technology)과 함께 '미래유망신기술(6T)'에 포함시켜 국가 전략 분야로서 집중 육성하기로 하였다
게임 산업은 21세기형 지식산업이며 정서 서비스산업 및 감성산업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중요한 국가전략 산업임이 분명하다. 엄연히 게임 산업은 문화산업의 하나로 볼 수 있고, 컴퓨터 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끊임없는 호기심과 성취감을 유발시키며 컴퓨터로 가상의 오락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유지해오고 있다.
(4) 음악/공연/온라인사업 부문
음악 사업부문에서는 다양한 장르 및 분야의 음악에 투자/유통을 통해 국내 음악 시장 트렌
드를 주도하며 08년 이후 현재까지 음악유통 우위 사업자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연사업은 기존 뮤지컬과 콘서트에 한정되어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유지해오고 있다.
(4) 음악/공연/온라인사업 부문
음악 사업부문에서는 다양한 장르 및 분야의 음악에 투자/유통을 통해 국내 음악 시장 트렌
드를 주도하며 08년 이후 현재까지 음악유통 우위 사업자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공연사업은 기존 뮤지컬과 콘서트에 한정되어
게임 인구 현황 [자료: 정보통신부 ‘정보화 실태조사’]
1. 스타크래프트 리그를 통해 살펴보는 E-sports의 체계
1.1. 스타크래프트의 개인전 리그 체계
E-sports의 기틀을 잡은 게임이 스타크래프트이며 현재까지 가장 크고 폭넓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종목 역시 스타크래프트라고 할 수 있겠다.
게임 광고 대행사인 매시브는 인수를 필두로 일본의 광고 대행사인 덴츠(電通, Dentsu)는 2006년 공동출자 형식으로 애드버 게이밍라는 회사를 설립했고 최근 매시브는 최근 대형 온라인대행사인 ‘나스미디어’와의 전략적 제휴를 시작으로 국내 시장에 진출하는 등 미디어로서 게임시장에 대한 경쟁이
게임 광고 대행사인 매시브는 인수를 필두로 일본의 광고 대행사인 덴츠(電通, Dentsu)는 2006년 공동출자 형식으로 애드버 게이밍 www.ad-gaming.co.jp
라는 회사를 설립했고 최근 매시브는 최근 대형 온라인대행사인 ‘나스미디어’와의 전략적 제휴를 시작으로 국내 시장에 진출하는 등 미디어로서 게임시
시장도 점점 성장하고 있으며, 문화라는 것이 우리 생활의 부수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사람들의 인식도 문화컨텐츠 산업의 발전이 가져오는 커다란 영향력을 인정하는 쪽으로 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문화컨텐츠산업의 세계점유율은 2003년 기준으로 1.5%정도로 미약하지만, 온라인 기반시